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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태풍 항공권 결항, 태풍 카눈 항공편 결항, 천재지변 항공편 결항, 항공권 결항 환불

by 러블리복치 2023. 8.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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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8.28 - [분류 전체보기] - 태풍 결항시 대처방법, 태풍 결항시 대체편,비행기 변경, 비행기 지연, 결항 대처법, 태풍 비행기 결항 꿀팁

1. 개요

 

즐겁게 떠나는 여행. 갑작스러운 기상악화, 항공기 결함 등으로 항공편이 지연/연착 또는 결항되어 여행 스케줄이 엉망이 된 경험이 있다면? 또는 혹시나 만날 수 있는 이런 상황에 침착할 수 있도록  스카이스캐너에서 항공편 결항, 취소 유형에 따른 대처방법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예상치 못하게 태풍이 이어서 온다는 예보가 있고, 하필 연휴와 겹쳐 많은 분들이 걱정이 많고 해당 정보가 필요할 듯 합니다.

2. 천재지변으로 항공편이 결항된 경우

 

우리가 가장 많이 경험할 수 있는 케이스 중 하나가 태풍, 지진 등의 천재지변입니다. 이와 같은 천재 지변 발생 시 이에 대한 피해는 구제대상에서 제외됩니다.이에 따라, 별도의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해당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 태풍이나 지진과 같은 천재지변을 보장해주는 보험에 가입해야한다

 

2023.08.10 - [생활정보] - 여행자 보험 마이뱅크 할인 방법(태풍 피해, 태풍 카누 보상), 태풍 여행자보험, 여행 보험자보함 할인 쿠폰

 

하지만, 대부분 항공사는 대체편을 마련해주거나 항공권에 대한 운임 및 요금의 미사용 부분을 환불해주며 그러므로 여행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예약된 숙소, 차량, 관광지 티켓 등을 확인하고, 환불 또는 변경을 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말아하며. 대부분 호텔이나 픽업 차량 등은 사정을 이야기하면 날짜 변경을 해주는 편이지만 환불 불가 상품의 경우, 변경도 불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유의해야합니다. 굴비처럼 항공이 문제가 생기면 렌트카,픽업차량, 호텔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3. 연착, 지연 외 항공편이 결항된 경우

대부분의 항공사는 대체편 제공은 물론 대체 항공편 출발 시간까지 대기시간이 길다면 숙박, 식사, 교통비, 해당 항공사의 바우처 등으로 제공하는 경우도 많다. 하기 보상금액은 불가항력적인 사유 외의 경우일 때 받을 수 있는 금전적 보상금액이니 참고 (공정위 기준) 부탁드립니다.

 

 

공정위원회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정안 확인하기

 

<국내여객 기준>

  • 3시간 이내 대체편이 제공된다면 – 운임의 20%
  • 3시간 이후 대체편이 제공된다면 – 운임의 30%
  • 대체편이 제공되지 못할 경우 – 해당 구간의 운임환급과 항공권 또는 교환권을 제공

<국제여객 기준/운항거리 4시간 이내 구간>

  • 2시간 이후~4시간 이내 대체편이 제공된다면 – USD200 배상
  • 4시간 초과 대체편이 제공된다면 – USD400 배상

<국제여객 기준/운항거리 4시간 초과 구간>

  • 2시간 이후~4시간 이내 대체편이 제공된다면 – USD300 배상
  • 4시간 초과 대체편이 제공된다면 –  USD600 배상

<그 외>

  • 대체편이 제공하지 못했을 경우 – 해당구간의 운임환급과 USD600 배상
  • 승객이 제공된 대체편을 거부했다면 – 해당구간의 운임환급과 대체편이 제공됐을 경우의 조건에 맞게 배상

4. 비행기 정비로 인해 항공편이 지연된 경우

운송 지연에 대한 배상 기준은 2시간 이상의 운송 지연에 대해서만 배상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선의 경우, 국제선에 비해 운항 거리, 운항 시간이 짧다는 점을 고려해, 1시간 이상 운송 지연에 대해서도 배상하고 있다. 대부분의 항공사는 불편을 보상하는 차원에서 대체 항공편을 제공하거나 항공권 환불 또는 숙박권, 식사권 등으로 보상한다.

<국내여객 기준>

  • 1시간 이상 지연 – 최대 운임료의 10% 배상
  • 2~3시간 지연 – 운임료의 20% 배상
  • 3시간 이상 지연 – 운임료의 30% 배상

<국제여객 기준>

  • 2~4시간 지연 – 운임료의 10% 배상
  • 4~12시간 지연 – 운임료의 20% 배상
  • 12시간 초과 운송 지연 – 운임료의 30% 배상

비행기 연착 보상 역시 지연과 같은 조건으로 보상을 받게 명시는 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항공사는 예기치 못한 정비 즉, 안전상의 문제로 인한 정비로 인해 지연, 연착 된 불가항력적인 경우라고 규정합니다 그러므로 지연에 대한 금전적 보상을 받기는 힘들다고 볼 수 있으며, 비행기 정비로 인한 지연에 대한 보상을 받기 위해선, 항공사의 실수! 정말 항공기 자체에 문제가 있어 수리가 필요한 경우만 해당하기 때문에 일부 여행자보험의 경우, 연착/지연/결항에 대한 보상조건이 포함된 상품을 판매하기도 하니, 참고하도록해서 모처럼 여행일정을 만반의 대비를 하는 것이 특히 j여행객들에겐 큰 안정이 될 것 같습니다.

5. 항공권 환불 받는 방법

환불 규정과 환불 수수료, 취소 수수료 등은 항공권 구입처에 따라 다르니, 항공사 홈페이지 또는 여행사, 항공권 판매 사이트 등 예약한 곳에 문의해야 함을 기억하시고 꼭 규정이나 고객센터 문의를 미루지 마셨으면 좋겠습니다. 

  • 변경 가능 항공권에 관한 모든 것 : 코로나19로 인해 항공권 변경 또는 취소에 있어 더 유연한 정책을 펼치는 항공사가 늘어났다. 변경 가능 항공권 및 호텔, 렌터카에 관한 정보를 이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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